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자궁경부암 검진 결과통보를 받은 후 HPV 바이러스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 보험 실비를 청구 및 HPV 바이러스 검사결과 등 저의 경험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만 20세 이상 여성이 2년에 한 번씩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 것을 권고하고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지난달에 질염으로 병원을 가서 진찰을 받게 되었고, 병원에서 자궁경부암 검사 시기가 되어 국가 검진을 권유하여 받았습니다. 그 이후 HPV바이러스까지 검사받게 되었습니다.

     

    1. 초기 병원방문 및 자궁경부암 검진

    1-1 병원진찰 및  자궁경부암 검진

     예전부터 질염이 만성적으로 있었습니다. 특히나 최근 들어서 질 컨디션도 안 좋아지고 분비물과 뾰루지가 있어서 부모님 집에 내려갔을 때 근처 산부인과를 방문했습니다. 병원에 가니 바로 소변검사를 받은 후 선생님께서 진찰을 봐주셨습니다.  

     

    소변검사에서는 큰 이상이 없었고 가장 걱정한 뾰루지는 뭐가 난 게 아니고 상처가 난 거라고 하셔서 다행이었습니다. 하지만 선생님이 질 입구와 안쪽을 보시더니 많이 헐어있다고 하셨습니다. 이건 면역이 많이 떨어지고 몸 컨디션이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건강이 좀 안 좋아지다 보니 질 건강도 나빠진 거 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무료 자궁경부암 검진 시기도 되었으니 검사도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는 우편으로 받기로 하고 주사를 맞고 연고를 처방받아서 귀가했습니다.

     

    1-2 자궁경부암 검진 결과통보서

    자궁경부암 검진 결과통보서 반응성세포변화

     

    통보서는 제가 사는 집 쪽으로 우편을 받았습니다. 이번 결과는 반응성 세포변화라는 문구와 더해져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권합니다"라는 권고사항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예전부터 2년에 한 번씩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때마다 결과에 "반응성 세포변화"라는 문구가 계속 있었습니다. 이를 병원에 문의하면 질 컨디션에 따라서 나올 수 있는 결과이니 다시 6개월 후에 검사를 해보는 게 좋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번 결과에 HPV(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권하는 추가 문구는 아마 병원에 진찰당시에도 질염이 심하고 많이 헐어 있어서 선생님께서 바이러스 검사까지 권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어디까지나 이건 제 생각이고 아마 세포변화 결과에 뭔가 더 이상반응(?) 같은 게 나와서 검사를 권하는 것 일 수도 있으니 일단은 추가 검사를 받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에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에 대해 찾아보니 HPV(인유두종) 바이러스를 검사해서 고위험군이 검출이 되면 조직검사를 하기도 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당황하기도 했지만 일단은 결과통보서를 갖고 바이러스 검사를 위해 다시 산부인과(타지에서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사정상 다른 산부인과 방문)를 갔습니다.

     

    2. HPV(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결과  및 보험 실비청구

    2-1 HPV 바이러스 검사 및 검사결과받기 전까지

    HPV  바이러스 검사를 받으러 병원에 가서 선생님께 제가 받은 결과통보서를 보여드리고 질 내부도 선생님께서 진찰을 해주셨습니다. 역시 그때도 질염이 심했고 내부도 상처가 많이 나있어서 질정제도 투여해 줬습니다. 그리고 HPV 바이러스 검사를 해주셨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일주일이 걸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추가로 질정제도 5일분을 처방받아서 일주일 후에 질 컨디션도 다시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2-2 HPV 바이러스 검사 결과

    • 저위험군 54번 양성(저위험군 HPV는 콘딜로마, 곤지름과 같은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함)

    원래는 1주일 후에 다시 병원에 가서 선생님께 결과를 듣기로 했지만 제가 사정상 병원을 못 가게 되어서 5일째 된 날에 제가 병원에 전화해서 문자로 검사결과를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습니다. 병원에서는 문자로 결과를 주었고 결과는 양성이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고위험군은 발견이 되지 않았고, 저위험군 54번 1개가 발견되었습니다. 일단 병원에서는 전화상으로 저위험군이니 막 위험한 건 아니라고 하였고, 사마귀 같은 게 날 수도 있으니 잘 관찰해서 발견되면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2-3 HPV 바이러스 검사비와 보험실비 청구

    • 바이러스 검사비는 6만 원이며, 보험실비 청구가능합니다.

    참고로, HPV 바이러스 검사는 비급여로 병원에서 적용됩니다. 아무리 자궁경부암 결과통보서에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권한다는 말이 있더라도 병원에서는 비급여로 적용되었습니다. 총금액은 검사와 더불어 진찰료 및 질정제 투여 등등 소소한 금액이 더해져서 총 74,800원이 나왔습니다. 그중 세부산정내역을 보니 바이러스 검사비는 6만 원이었습니다.  보험실비 청구하기를 위해서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산정내역과 자궁경부암 결과통보서를 제출했고 실비를 지급받습니다. 

     

    3. 앞으로 계획 : 질염과 면역력 올리기

    먼저 처방받은 질정제를 다 쓰면서 잘 자고 잘 먹고 최대한 몸관리에 힘쓰려고 합니다. 그리고 산부인과에 가서 다시 질염이나 질 내부 상태를 진찰받으며 상태를 최대한 호전시킬 겁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몸 건강에 더 신경을 쓰고자 합니다. 특히 저는 임신을 생각할 나이인 만큼 자궁 쪽 건강에 더 신경 쓰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계속했던 것이지만 산부인과를 다니며 꾸준히 정기검진도(자궁 초음파, 질 분비물 검사 등) 받을 것입니다. 또한 운동도 열심히 하고 수면의 질도 높여야겠지요. 앞으로는 더욱더 제 건강은 제가 더 열심히 챙기려고 합니다.

     

    질 면역을 높이기 위한 저의 루틴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24.01.10 - [건강, 다이어트] - [질 면역 건강] 내돈내산 뉴트리코어 질 유산균, 셀메드 Cellmed 비타민, 생활개선

     

    [질 면역 건강] 내돈내산 뉴트리코어 질 유산균, 셀메드 Cellmed 비타민, 생활개선

    지난번 포스팅에서 제가 자궁경부암 검사와 HPV 바이러스 검사를 받게 되면서 질염 개선과 질 면역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제가 최근까지 한 것들은 정리해 보았습

    one.mming2.com

     

     

    그럼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동네 의사 이상욱] 홈케어 루틴 추천, 피부관리 총정리

    제가 정말 좋아하는 동네 의사 이상욱 유튜브 채널에서 가장 도움받았던 "리얼 홈케어 루틴"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이상욱 의사 선생님도 피부 트러블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홈케어에 상당히

    one.mming2.com

     

    반응형